<CLK> 미션 이야기(1) - 722.6 미션의 오일 규격, 교환 방법.

2020. 1. 23. 03:44갈색/혜성

어떤 미션인지는 대충 아실거고.. 졸리니까 짧게.

 

벤츠 5단미션 722.6에 사용 가능한 미션오일의 규격은 크게 3가지입니다.

 

MB 236.10 sheet - ATF 3403, aka 722.6 fluid (MB Part # 001-989-21-03-10)
MB 236.12 sheet - ATF 3353, aka 722.9 fluid (MB Part # 001-989-45-03-10)
MB 236.14 sheet - ATF 134 or 4134, aka "new" 722.9 fluid (MB Part # 001-989-68-03-10)

 

아래로 내려갈수록 나중에 개발된 규격이고.. 제일 중요한 건 아무래도 두 가지겠지요.

1) 미션오일은 무교환?

2) 구형 미션에는 구형 미션오일만, 신형 미션에는 신형 미션오일만 써야 하나?

 

우선 1번부터.

 

https://www.benzworld.org/threads/mercedes-benz-722-6-transmission-faq.1463460/#post-3647154

 

대충 벤츠에서는 초창기에 무교환 정책을 말하다가, 3.9만 마일(6.27km)에 1회 교환하라는 말로 바뀌고, 09년에는 4만 마일(6.4km)마다 교환하라고 하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4만~6만 마일  사이에서 미션오일 교환하라고 하구요. 근데 저건 미국(=대륙) 이야기니까, 한국 주행 기준으로 생각하면 5~6만 킬로 주기로 교환하는 정도가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신구 오일 호환성.

 

https://mbworld.org/forums/clk-class-w209/430944-722-6-atf.html

믿거나 말거나, 오일 개발과정에 참여한 사람의 말입니다.

1) 236.14(7단 오일이라 하는 그거) 오일이 모든 면에서 우월해영. 산화방지 효과, 점도 유지, 긴 수명 등등등.

2) 신규격 구규격 모두 혼용 가능, 대체 가능. 근데 이왕이면 좋은 규격 쓰는 게 낫지 않겠어영?

3) 구규격 미션오일이 더 좋다고 하는 건 개소리임 ㅋ

4) 요즘 출고되는(포스팅 당시 2012년) 5단 미션 차들도 236.14 규격 넣어서 나가요.

 

...이라고 하네요.

 

물론 찾아보면 다른 이야기들도 있겠지만, 저는 일단 신규격 써보려구요. 236.14 또는 ATF4134 규격입니다. 국내에서 구하기 쉬운 제품으로는 벤츠 순정, 쌍용 순정, 그리고 훅스 Fuchs 정도가 있네요. 쌍용 순정이 훅스사 제조라는 말도 있는데, 리터당 2~3천 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쌍용이 더 쌈) 저는 괜히 찝찝하지 않게 훅스제로 구매했습니다. 미션오일은 한번 갈면 오래 쓰잖아요.

아참,  722.6 미션은 8리터 들어간다 합니다.

 

 

 

 

그리고.. 미션오일 교환 방법.

 

네이버 카페 '클럽 벤츠'의 한 회원님이 올려주신 글로 시작해봅니다.

 

https://cafe.naver.com/nfsclub12/954840

이거 좀 꿀팁이네영. 배출구 2까지 열면 거의 전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오일팬에서 4리터, 토크 컨버터에서 4리터.

오일팬만 열어서 갈기에는 찝찝하고, 순환식은 너무 비효율적(=환경오염)인 느낌이라 꺼려졌는데. 저 방식으로 해봐야겠어요.

참, 미션오일 필터는 만 Mann의 184 규격 쓰면 됩니다. 

https://www.benzworld.org/threads/changing-722-6-transmission-fluid-question-abt-torque-converter-drains-witch.1561674/

근데 다른 방식으로 교체하는 사람도 있고... 이건 모르겠습니다.

 

https://w220.ee/WIS_27.20_Torque_Converter

여기서 보면 토크 컨버터 드레인볼트는 99년 중반부터 사라졌다네요. 제 차는 98년 생산이니, 아마 토크컨버터 자체에 있는 드레인 볼트로 빼낼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생각해보니 예전에 미션 오버홀 맡겼었네요? 교환한 토크 컨버터가 과연 저 볼트가 그대로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아... 머리 아프네요. 저건 차 띄워보고 마저 업데이트 하는걸로.